서울 지하철 경로우대 방법 및 서울 지하철 노인 무료 신청 방법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경로우대 교통카드 없이도 당일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지하철 경로우대 방법 숙지하셔서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하십시오.
자동목차
서울 지하철 경로우대 방법
서울 지하철 경로우대 방법은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받아서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과 지하철을 탈 때마다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1회용 교통카드는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지하철역으로 가셔서 지하철 안에 있는 표 끊는 기계에서 '경로우대'를 선택해서 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때 보증금 500원이 필요하며 도착할 지하철 역을 아셔야 도착역을 선택해 1회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을 다 이용하신 후에 지하철 역에 출구로 나와서 '보증금환급기'에서 500원을 다시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경로우대 대상자
서울 지하철 경로우대 대상자는 서울에 사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입니다.
주민등록상 주소가 서울로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그 밖에 장애인 및 유공자 분도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
유공자는 애국지사, 518 민주화운동부상자, 국가유공자로 발급이 제한됩니다.
장애인은 장애인복지카드에 유공자는 유공자복지카드에 경로우대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되는 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무임승차 나이
서울 지하철 무임승차 나이는 만 65세로 생일 당일부터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나이는 아래의 만나이 계산기에 생년월일 8자리 예를 들어 19560912처럼 입력하시면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생일 당일에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신청하신 경우에 결제기능이 있는 신용교통카드나 체크교통카드는 발급 후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교통카드 전용으로 쓰는 단순무임카드는 최대 3일이 지난 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지하철이나 버스는 발급 다음날부터 사용이 가능하나 마을버스 일부의 경우 대중교통 단말기에 카드정보가 입력이 되어야 무임승차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울 지하철 노인 무료 신청
서울 지하철 노인 무료 신청 방법은 발급받고자 하는 교통카드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결제 기능이 없이 교통카드 전용으로만 쓰실 생각이시고 버스 요금은 타기 전에 미리 충전해서 써도 괜찮으신 분들은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에 가셔서 '단순무임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신분증을 들고 가시면 됩니다.
만약 교통카드에 결제 기능이 필요하거나 버스 요금을 후불로 내고 싶으신 경우에는 신한은행으로 가셔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면 되며 장애인과 유공자의 경우에는 체크카드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신한은행이나 우체국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발급은 직접 본인이 방문해서 신청하셔야 하며 재발급을 받을 때에만 가족 등 대리인이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의 경우 수수료는 3000원입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도난이나 분실 시에는 즉시 아래의 전화로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신용교통카드/체크교통카드 분실신고:
1544-7000
✅단순무임교통카드 분실신고 (신한은행 콜센터)
1544-8000
서울 경로우대 교통카드
서울 경로우대 교통카드는 지하철 요금은 무료이지만 버스 요금은 유료입니다.
교통카드 종류에 따라 버스 요금은 선불로 충전해서 쓰거나 후불로 결제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내리실 때 교통카드 단말기에 카드를 찍고 타시고 찍고 내리셔야 합니다.
버스-지하철-버스 이렇게 2번 갈아타셔야 하는 경우에는 교통카드를 1장으로 쓰셔야 버스 환승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대여나 양도를 하면 부정사용자에게는 지하철 요금의 30배를 추징하고, 대여하거나 양도한 사람은 1년간 교통카드 사용이 제한됩니다.
지금까지 서울 지하철 경로우대 방법 및 서울 지하철 노인 무료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생일이 지나셨다면 지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